1. 닷넷 소개
1.1 등장 배경
1.2 새로운 개발 환경
1.3 닷넷의 역사
2. 닷넷의 구조
2.1 플랫폼 독립
2.2 닷넷의 구성 요소
2.3 닷넷의 장점
2.4 닷넷의 허와 실
3. 개발 툴 설치
3.1 비주얼 스튜디오
3.2 도움말 및 옵션
3.3 선수 과목들
1. 닷넷
2000년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표한 새로운 개발환경. 운영체제 위에서 응용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실행환경(=플랫폼)
2. 닷넷의 구성 요소
-플랫폼 독립성(한번 작성한 프로그램을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실행 가능)과 언어 독립성(닷넷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언어에 제한 없음)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들
1) CLR(Common Language Runtime)
닷넷 실행 엔진. 닷넷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행 주체. 닷넷의 핵심 커널.
*IL(Intermediate Language): 원시 언어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로 번역하여 목적 언어 프로그램을 만들 때, 그 중간 단계로 거치는 언어.
어떤 언어로 만든 프로그램이든 IL(Intermediate Language)을 JIT(Just In Time)로 컴파일 후 CLR을 거쳐 운영체제와 통신.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으며, 중간 코드일 뿐이므로 직접 실행 불가능(CPU가 IL을 직접 해석할 수 없음)
→실행 단계를 한번 더 거쳐야 하므로 실행 속도 떨어짐
언어통합효과-어떤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규칙에 맞게 IL만 생성해 낼 수 있다면 닷넷용 프로그램 작성에 사용 가능.
*JIT(Just In Time): IL을 기계어로 컴파일하는 컴파일러. 플랫폼별로 컴파일러가 따로 제공되므로 JIT 컴파일러만 바꾸면 어떤 플랫폼에서나 실행 가능
*컴파일러(Compilers): 고급 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을 동일한 내용으로 갖는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시스템 프로그램.
2) CTS(Common Type System)
닷넷 지원 언어간 교차 프로그래밍을 위한 플랫폼 차원의 공통 타입 체계. 공동으로 사용하는 타입에 대한 약속.
3) CLS(Common Language Specification)
닷넷용 언어가 되기 위한 최소한의 규정. 언어간 편리한 상호 운용을 위해 닷넷에 적합한 언어가 되기 위한 최소한의 사양.
ex.
-전역 함수나 변수는 정의 할 수 없다.
-부호 없는 정수형은 인정하지 않는다.
-명칭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포인터를 사용할 수 없다.
-연산자 오버로딩을 지원하지 않는다.
4) BCL(Basic Class Library)
여러 가지 복잡한 기능을 제공하는 방대한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 마이크로소프트가 미리 작성하여 제공하는 잘 정리된 클래스들의 거대한 집합.
<BCL에 포함된 클래스의 목록과 기능>
-기본 타입에 대한 정보 제공
-배열, 연결 리스트, 큐 등의 컬렉션 클래스
-그래픽 라이브러리(GDI+)
-스레드와 동기화 클래스
-각종 컨트롤
-파일 입출력
-네트워크와 인터넷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와 액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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